본문 바로가기
In MY life/고양이를 부탁해

애니멀 호딩(Animal Hoarding)이란?

by 코드네임피터 2010. 3. 30.

SBS '긴급출동 SOS 24'에서 집의 안방에 유기견 50마리를 키우던 가정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집에 무려 암컷고양이 3마리를 키우는 사람으로써 관심을 갖고 볼수 밖에 없는 방송이었다.

우선 단어적인 접근을 시도해보도록 하자.
애니멀(Animal) - 말 그대로, 동물에 대해서는 구지 설명하지 않겠다.
호딩(Hoarding) - 보통, 독점을 목적으로 물건을 대량 구매하고, 가격이 올랐을 때 다시 되파는 것. 한마디로 매점매석!

두 단어를 합성해보자면, 동물을 사육하여 판다는 느낌보다는...
현 시대의 몰이해적이며, 편향적인 트랜드에 잘못된 동물 사랑 방식으로...
실제 키울 능력이 없는 상태에서 다수의 동물을 독점한다는 개념으로 받아드리는 것이 맞을 것이다.
애니멀 호딩은 우리나라에서 최근 몇년 전부터 이슈화 되어 이를 대응하기 위한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SBS의 긴급출동 SOS 24'에서 개들과 함께 사는 여자의 상태는 이 애니멀호딩에 가까운 모습이였다.
그녀는 전남편의 심한 구타등으로 사람에 대한 불신을 하고 있었으며, 그 사랑을 다른 곳이 아닌 주위의 유기견들을 돌봄으로써 보상받아온 모양이다.

이와 같이 개인 이기주의가 만연하는 이 사회가 그 한부분을 담당한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다른 면으로 생각해보면 가면 우울증과 같은 냉혹한 현실이 우리에게 어떠한 스트레스를 주고 있는지 고민해봐야 할 부분이다.
그리고, 갈수록 피폐해져가는 우리의 마음이 어떻게 다스려야 하며 돌보아야 할지 함께 고민할 부분이다.

Written By 밤의카사노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