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life/떠드는 대로

태음인 살빼는 법

by 코드네임피터 2010. 3. 18.
반응형

태음인

* 체질별 특성
간대폐소의 장부 생리를 가지고 있으며 목덜미와 머리의 기세가 약한 반면 허리의 서있는 자세가 좋은 편입니다. 성격은 너그러운 반면 음흉합니다. 행동은 의젓하고 점잖으며 그 행동이 듬직한 반면 체력도 좋고 꾸준하며 활동적이나 게으른 점도 있습니다. 여름에 땀이 많은 편이며 겁도 많은 편입니다. 선천적으로 폐와 심장이 약하여 심장병, 고혈압, 중풍, 기관지염, 천식이 잘 생기며 또한 피부질환, 대장질환계통 또는 노이로제 및 감기도 잘 걸립니다.온몸에 땀이 골고루 잘 날 때 건강합니다.


*체질별 살빼는 방법
" 전체비만이 많은 태음인 "
* 태음인 중 전체비만이 62.9%를 차지 체질적으로 게으른 성향을 가진 태음인은 골격이 크고, 쉽게 피로해
   지기 때문에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육류를 좋아하고 과식하기 쉬운 태음인은 위장의 흡수율이
   좋아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기 쉽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비만의 경향이 많이 나타납니다.
   유전적인 비만도 많아 다른 체질보다 비만에 대해 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 태음인이 비만하게 되면 혈액순환장애가 되기 쉽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이 될 가능성이 크므로 태음인의 비만 예방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것과 같습니다. 심폐기능강화를 위해 술, 담배를 멀리하고 매일매일 운동으로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야 합니다. 움직이기 싫더라도 비만예방 및 다이어트를 위해서 일단 먹었다하면 부지런히 움직이는 등, 다른 체질보다 더 많이 노력해야 비만의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체질별 운동
태음인은 땀을 흘리지 않으면 몸 안에 노폐물과 열이 쌓여 성인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운동, 사우나, 반신욕으로 땀을 배출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과격한 운동을 오래 견디지 못하는 태음인에게는 지구력을 가지고 30분 이상 할 수 있는 등산이나 조깅, 빨리 걷기 등이 좋습니다. 운동을 할 땐 시간을 길게 해 땀을 흘리는 것이 좋은데, 이런 운동들은 에너지 소모량이 많아서 매우 적당합니다.
태음인은 다른 체질에 비해 근육형비만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리한 근력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별 음식
일반적으로 체구가 크고 위장기능이 좋은 편이므로, 동.식물성 단백질이나 칼로리가 높고 맛이 중후한 식품이 좋습니다. 또한 호흡기와 순환기 계통이 약하므로, 허약한 폐의 기능을 보호해 줄 수 있는 식품이 좋습니다. 너무 차거나 너무 뜨겁지 않은 음식 위주로 먹는것이 좋으며 지나친 육식섭취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식위주로 식생활을 하다보면, 기운의 순환이 느려져 혈액순환장애로 비만 등의 성인병이 올 수 있습니다. 오히려 평소에도 땀을 내어 몸의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주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이로운 음식
곡류 : 밀, 콩, 고구마, 율무, 수수, 땅콩, 들깨, 설탕, 현미
육류 : 쇠고기, 우유, 버터, 치즈
해물 : 간유, 명란, 우렁이, 뱀장어, 대구, 미역, 다시마, 김
과일 : 밤, 잣, 호두, 은행, 배, 매실, 살구, 자두
채소 : 무, 도라지, 당근, 더덕, 고사리, 연근, 토란, 마, 버섯

해로운 음식
비만이 되거나 고혈압과 변비에 걸리기 쉬운 체질이므로, 자극성 있는 식품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한다. 따라서 닭고기, 개고기, 돼지고기, 삼계탕, 인삼차, 꿀, 생강차는 좋지 않습니다.
곡류 : 콩, 팥, 녹두, 잣, 메밀(가루)
육류 : 닭고기, 돼지고기
해물 : 가재, 게, 미역, 복어, 소라, 굴, 홍합
과일 : 감, 멜론, 바나나, 참외, 키위, 수박
채소 : 가지, 시금치, 오이, 우엉, 토란

출처 -  쥬비스 다이어트 http://www.juvis.co.kr/?rc_source=realclick&rcsite=%BA%ED%B7%CE%B1%D7%B8%C5%C3%BC&rc_code=blogpost2&rctype=%BA%ED%B7%CE%B1%D7%B8%B5%C5%A9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