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A & TEST/베타테스트 이야기

네이버브라우져 Whale에서 OpenGL ES 사용

by 코드네임피터 2017. 1. 23.

네이버브라우져 Whale에서 OpenGL ES 사용


베타테스트 해본다고 이것 저것 눌러보다고 이상한 파일 2개 발견!

- libegl.dll

- libglesv2.dll

처음에는 저작권으로 민감한 네이버에서 왜 이러실까? 

하다가...(혼자서 궁시러 궁시렁.. 역시 베타인가? ㅎㅎ)

오픈소스를 가져다 썼나보다 싶어서 찾아보니 OpenGL ES에 대한 파일임을 확인...

https://ko.wikipedia.org/wiki/OpenGL_ES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OpenGL for browser 으로 사료된다. 

모바일에서 쉽게 표시하기 위한 수단인가? 그렇다면 오픈소스의 문제를 파고 들어가자면 한도 끝도 없을텐데.


추정컨데 모바일에 대한 부분에서 약간의 문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ㅎㅎㅎ

뭐 아직은 OBT니까~ ㅋㅋ


Written by 밤의카사노바





댓글3

  • 나그네 2017.06.08 14:09

    저 파일들 크로미움에 들어있던거라 크로미움 사용한 브라우저에는 기본적으로 들어있습니다.
    크롬, 오페라, 웨일 등등..
    답글

  • 나그네 2017.06.12 00:10

    크로미움 사용정보는 각 브라우저의 버전정보 보는 페이지 하단에 나와있습니다.

    HTML5에 보면 WebGL이란게 있는데 이게 OpenGL ES 2.0 기반이라 저 두 파일과 d3dcompiler_47.dll이란 파일이 세트로 해서 WebGL을 구동하는데 libegl.dll과 libglesv2.dll 은 WebGL 코드를 Direct3D 코드로 바꿔주고 d3dcompiler_47.dll은 Direct3D의 쉐이더 코드를 컴파일 하는 기능을 해서 libegl.dll과 libglesv2.dll 이 없으면 WebGL 자체를 사용하지 못하며, d3dcompiler_47.dll 이 없으면 WebGL은 초기화되나 변환된 쉐이더 코드를 컴파일 하지 못하므로 오브젝트를 그리지 못하고 브라우저 화면도 하드웨어 가속 사용시 하드웨어 가속이 안되서 검게 나옵니다(Windowns 8 부터는 d3dcompiler_*.dll 들이 시스템 폴더안에 들어있어서 브라우저 설치폴더의내의 d3dcompiler_*.dll을 지워도 시스템 폴더내의 d3dcompiler_*.dll들을 사용하므로 정상작동함)

    그리고 크로미움말고 파이어폭스에서도 저 파일들을 사용하네요.. 그외 OpenGL ES를 사용하는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합니다.(파이어폭스의 경우 HTML 렌더링 방식이 달라서 하드웨어가속을 킨상태로 libegl.dll, libglesv2.dll, d3dcompiler_*.dll이 없는 상태로 브라우저를 실행하면 WebGL만 영향을 받고 일반 웹페이지는 영향을 받지 않네요)

    WebGL 사용하는 사이트에 절대 접속하지 않을것이라면 지워도 무방할거 같으며(WebGL 구동시에만 사용됨, d3dcompiler_*.dll은 예외임) 나중에 WebGL 사용한 사이트에 접속하고자 한다면 내비두시준지 지우더라고 백업해두었다가 복원하는 식으로 쓰시면 될거같네요.. (지우더라도 웨일 업데이트시 다시 생길수도 있어요.. 아직 웨일이 베타라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 업데이트가 빠르더군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