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evelop/자바 스터디

프론트 엔드 VS 백엔드 구분하기

by 코드네임피터 2017. 7. 14.

얼마 전 지인이 이런 문의를 해왔다.

'나는 프론트 엔드와 백엔드를 구분을 못하겠다. 그리고 구지 나눌이유가 뭔지 모르겠다.'


사실 말로 설명해서 잘 이해할 수 있게 하고 넘어가긴 했지만, 다시 같은 질문을 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간단히 정리해보고자 한다.


프론트 엔드(Front End) VS 백엔드(Back End)


시스템은 화면을 웹페이지로 표시하는데 이때 사용자 내지는 클라이언트가 화면의 기능을 수행하고 그에 따른 개인의 활용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브라우져, 핸드폰, PC, OS에 상관없이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지원하는 것을 프론트 엔드로 식별할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메일 서비스 포털에서 메일을 확인하고 발송하고 관리할 수 있는 것은 프론트 엔드로 볼 수 있다.


반대로 백엔드는 UI나 GUI로 구성된 화면의 통신이나 요청에 대하여 DB나 인터페이스 등을 통해 시스템 구성 실체에 접근하는 것을 백엔드라고 볼 수 있다.

구지 비교하자면, 메일 서비스 포털에서 어떤 요청, 어떤 검색, 어떤 이력들을 조회했는지 등을 관리하는 것을 백엔드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에게는 노출되지 않지만, 관리자에게는 중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쉽게 이해될 것이다.

출처: www.catonmat.net


프론트 엔드와 백엔드 시스템 개발 시 주요하게 요구되는 스킬은 다음과 같다.

프론트 엔드 엔지니어는 Java script 및 CSS, HTML5와 같은 기본 스킬에 사용에 편리하게 성능이나 디자인적인 요소도 관여한다.

일반적으로 웹호환성, 접근성 등에 큰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겠다.

백 엔드 엔지니어는 웹서버 구축, DB연동, JAVA, C#, .Net 등이 주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실질적인 쿼리나 시스템 구조에 따른 관리를 진행하는 부분이므로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 스킬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다.



[참고사항] 프론트 오피스(Front office) VS 백오피스(Back office)

프론트 오피스와 백오피스는 증권사 Trading 시스템과 연관이 있는 걸로 보인다.

참고차원에서 이해하도록 하자~





댓글1